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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PlusX Share X Fastcampus] UI 디자인 기초 지식 본문
이전 강의에서는 UI 디자이너의 기초 사고에 대한 생각을 해보았다면 이번 강의는 실제로 디자인시 필요한 기초 지식에 대한 것을 알 수 있게 되었다. UI디자인을 할 때 사실 기준 없이 마구잡이로 진행했었다. 대충 웹사이트에서 해상도 사이즈를 찾거나 핀터레스트에서 디자인만 된 레퍼런스를 찾아서 디자인을 진행하고 했었다.. 그냥 내가 마음에 끌리는대로 했었는데 이 강의에서 그런 부분을 콕 집어서 방향을 제대로 잡아주었다. 어쩌면 알 고 있었지만 무심코 넘어갔을 수 도 있다. 좀 반성을 하게 되는 시간이였다.
어쨌든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 강의에서 말하는 기초 지식은 크게 해상도, 그리드&레이아웃, 엘리먼트라고 얘기한다. 우리가 책을 만들기 위해서는 책 사이즈에 따른 이미지, 타이포그래피 배치와 크기 등 을 알아야하고 수 많은 종이 질감에 대한 특징을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. 이처럼 디지털 환경에서 디자인 시 필요한 기초지식도 비슷한 것 같다. 웹, 모바일, 테플랫, TV 등 다양한 기기들의 해상도를 파악해야 하고 가로와 세로 해상도에 대한 이해도에 대해 알게 되었다. 단순히 웹 검색을 통해서만 파악을 했었는데 다시 한 번 배우게 된 시간이였다.
그리드&레이아웃
그리드는 규칙성을 만들어주고 레이아웃은 그 규칙 안에서 정리정돈하여 보여주는 역할을 한다고 한다. 규칙 없이 중구난방으로 나열된 레이아웃은 보기에도 불편하고 인지하기 힘들 것이다.
엘리먼트
버튼에도 여러가지 버튼이 있다는 건 알고 있었지만 정리 된 내용을 보니 한 눈에 이해가 되었다. 버튼에 따른 디자인의 모양과 색상 레이아웃이 달리지기 때문에 각 버튼의 역할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었다. 그리고 우리가 사용하는 운영체제는 안드로이드와 IOS가 있다. 2가지의 차이점과 전개하는 방식에 대해서도 ui 디자이너가 이해하고 접근해야 한다는 것을 느꼈다. 각 운영체제가 공개한 가이드 라인을 잘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.
이 모든 것들이 기초적으로 잘 갖춰진다면 불필요한 시간을 줄이고 우선순위를 정해 효율적으로 작업이 가능하다고 얘기하고 있다. ui는 생각보다 디자인 해야할 요소가 많기 때문에 시간을 줄인다면 업무를 더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. 그리고 일관된 디자인을 보여줄 수 있다고 한다. 규칙성 있는 그리드와 레이아웃 통일된 아이콘, 컬러, 버튼 등은 브랜드 혹은 기업이 가진 통일된 모습을 나타 낼 수 있다.
수강후기
왜 ui 디자이너가 기초지식을 가져야하고 어떤식으로 가져야하는지 알게 되는 시간이였다.
이 부분을 잘 기억해서 작업시에 꼭 사용해 봐야겠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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